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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넷 상반기 6월 안전보건교육 시험 글타래 작성합니다.
요양급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사업주는 고객응대근로자에 대하여 고객의 폭언, 폭행, 그 밖에 적정 범위를 벗어난 신체적·정신적 고통을 유발하는 행위로 인한 건강장해를 예방하기 위한 필요한 조치를 해야 한다.
다음 중 감정노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O 문제 1O 문제 2O 문제 3O 문제 4O 문제 5
요양급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
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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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 1 |
수강생 답 | 1 |
취득점수 / 배점 | 20점 / 20점 |
해설 | 요양급여 지급조건은 산업재해보상보험법 제40조에 따르면 재해근로자의 업무상 부상 또는 질병이 4일 이상의 요양을 요해야 합니다. |
중대재해란 사망자가 1인 이상 발생하거나, 6개월 이상의 요양이 필요한 부상자가 동시에 2명 이상 발생, 부상자 또는 직업성 질병자가 동시에 20명 이상 발생한 재해를 말한다. | |
정답 | X |
수강생 답 | X |
취득점수 / 배점 | 20점 / 20점 |
해설 | 산업안전보건법 시행규칙 제3조에 따르면 중대재해는 사망자가 1인 이상 발생하거나, 3개월 이상의 요양이 필요한 부상자가 동시에 2명 이상 발생, 부상자 또는 직업성 질병자가 동시에 10명 이상 발생한 재해를 말합니다. |
사업주는 고객응대근로자에 대하여 고객의 폭언, 폭행, 그 밖에 적정 범위를 벗어난 신체적·정신적 고통을 유발하는 행위로 인한 건강장해를 예방하기 위한 필요한 조치를 해야 한다. | |
정답 | O |
수강생 답 | O |
취득점수 / 배점 | 20점 / 20점 |
해설 | 감정노동과 관련된 문제를 사업장에서 해결하기 위한 입법적 노력의 하나로 산업안전보건법 제41조가 신설되었습니다. 사업주는 주로 고객을 직접 대면하거나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상대하면서 상품을 판매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에 종사하는 근로자인 ‘고객응대근로자’에 대하여 고객의 폭언, 폭행, 그 밖에 적정 범위를 벗어난 신체적·정신적 고통을 유발하는 행위로 인한 건강장해를 예방하기 위한 필요한 조치를 하도록 하였습니다. (동법 제41조제1항) |
다음 중 감정노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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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 3 |
수강생 답 | 3 |
취득점수 / 배점 | 20점 / 20점 |
해설 | 근로자들이 실제로 느끼는 감정과 조직에서 요구하는 감정 표현이 충돌할 때 감정 부조화가 발생합니다. |
업종에 따라 안전문화는 차이가 나지 않는다. | |
정답 | X |
수강생 답 | X |
취득점수 / 배점 | 20점 / 20점 |
해설 | 업종에 따른 안전문화는 매우 상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조업의 경우 직원들의 교체가 많지 않기 때문에 주기적인 행동 관찰과 피드백 제공의 절차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건설업의 경우 공기에 따라 작업자가 달라지며, 원청, 하청, 파견 등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
O 문제 1O 문제 2O 문제 3O 문제 4O 문제 5
1. | 요양급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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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 1 |
수강생 답 | 1 |
취득점수 / 배점 | 20점 / 20점 |
해설 | 요양급여 지급조건은 산업재해보상보험법 제40조에 따르면 재해근로자의 업무상 부상 또는 질병이 4일 이상의 요양을 요해야 합니다. |
2. | 요양 중 지급되는 산재보험급여는 요양급여와 휴업급여, 장해급여이다. |
정답 | X |
수강생 답 | X |
취득점수 / 배점 | 20점 / 20점 |
해설 | 요양 중 지급되는 산재보험급여는 요양급여와 휴업급여 두 가지입니다. 요양기간이 2년을 경과하고 중증요양상태등급(1급~3급)에 해당하는 경우 휴업급여 대신 상병보상연금을 지급합니다. |
3. |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KOSHA)의 감정노동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예방 지침(KOSHA GUIDE H-34-2011)에서는 감정노동을 ‘직업상 고객을 대할 때 자신의 감정이 좋거나, 슬프거나, 화나는 상황이 있더라도 사업장(회사)에서 요구하는 감정과 표현을 고객에게 보여주는 등 고객 응대 업무를 하는 노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
정답 | O |
수강생 답 | O |
취득점수 / 배점 | 20점 / 20점 |
해설 | 힌국산업안전보건공단(KOSHA)의 감정노동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예방 지침(KOSHA GUIDE H-34-2011)에서는 감정노동을 ‘직업상 고객을 대할 때 자신의 감정이 좋거나, 슬프거나, 화나는 상황이 있더라도 사업장(회사)에서 요구하는 감정과 표현을 고객에게 보여주는 등 고객 응대 업무를 하는 노동’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
4. | 감정노동 관리방안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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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 4 |
수강생 답 | 4 |
취득점수 / 배점 | 20점 / 20점 |
해설 | 고객과의 갈등이나 분쟁 발생 시 근로자에게 불이익을 주지 않는 문화를 조성하고 근로자 교육도 일방적인 친절 교육이 아니라, 감정노동에 대해 이해하고 관리하는 방안에 대한 교육을 실시합니다. |
5. | 업종에 따라 안전문화는 차이가 나지 않는다. |
정답 | X |
수강생 답 | X |
취득점수 / 배점 | 20점 / 20점 |
해설 | 업종에 따른 안전문화는 매우 상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조업의 경우 직원들의 교체가 많지 않기 때문에 주기적인 행동 관찰과 피드백 제공의 절차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건설업의 경우 공기에 따라 작업자가 달라지며, 원청, 하청, 파견 등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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