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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넷 상반기 6월 안전보건교육 시험 글타래 작성합니다.

 

요양급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사업주는 고객응대근로자에 대하여 고객의 폭언, 폭행, 그 밖에 적정 범위를 벗어난 신체적·정신적 고통을 유발하는 행위로 인한 건강장해를 예방하기 위한 필요한 조치를 해야 한다.

다음 중 감정노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O 문제 1O 문제 2O 문제 3O 문제 4O 문제 5

요양급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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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요양급여 지급조건은 산업재해보상보험법 제40조에 따르면 재해근로자의 업무상 부상 또는 질병이 7일 이상의 요양을 요해야 한다.
  • 2. 진료 외 치료를 위한 투약 기간도 요양기간으로 볼 수 있다.
  • 3. 최초 진단이 2주인 재해자가 3일만 치료를 받고 나머지 기간은 자택에서 자가 치료한 경우에도 요양급여를 받을 수 있다.
  • 4. 요양급여 소멸시효는 3년이고 지급방법은 현물급여 지급이 원칙이다.
정답 1
수강생 답 1
취득점수 / 배점 20점 / 20점
해설 요양급여 지급조건은 산업재해보상보험법 제40조에 따르면 재해근로자의 업무상 부상 또는 질병이 4일 이상의 요양을 요해야 합니다.
중대재해란 사망자가 1인 이상 발생하거나, 6개월 이상의 요양이 필요한 부상자가 동시에 2명 이상 발생, 부상자 또는 직업성 질병자가 동시에 20명 이상 발생한 재해를 말한다.
정답 X
수강생 답 X
취득점수 / 배점 20점 / 20점
해설 산업안전보건법 시행규칙 제3조에 따르면 중대재해는 사망자가 1인 이상 발생하거나, 3개월 이상의 요양이 필요한 부상자가 동시에 2명 이상 발생, 부상자 또는 직업성 질병자가 동시에 10명 이상 발생한 재해를 말합니다.
사업주는 고객응대근로자에 대하여 고객의 폭언, 폭행, 그 밖에 적정 범위를 벗어난 신체적·정신적 고통을 유발하는 행위로 인한 건강장해를 예방하기 위한 필요한 조치를 해야 한다.
정답 O
수강생 답 O
취득점수 / 배점 20점 / 20점
해설 감정노동과 관련된 문제를 사업장에서 해결하기 위한 입법적 노력의 하나로 산업안전보건법 제41조가 신설되었습니다. 사업주는 주로 고객을 직접 대면하거나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상대하면서 상품을 판매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에 종사하는 근로자인 ‘고객응대근로자’에 대하여 고객의 폭언, 폭행, 그 밖에 적정 범위를 벗어난 신체적·정신적 고통을 유발하는 행위로 인한 건강장해를 예방하기 위한 필요한 조치를 하도록 하였습니다. (동법 제41조제1항)
다음 중 감정노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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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감정노동은 공적 삶의 영역인 근로자와 고객 간의 상호 관계 속에서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하여 근로자가 자신의 감정 표현을 억제하는 행위이다.
  • 2. 표현 규범에 대한 주의성이 클수록, 근로자에게 더 많은 정신적인 에너지와 신체적인 노력이 요구되며 감정 표현에 있어서 더 많은 감정노동이 필요하게 된다.
  • 3. 근로자들이 실제로 느끼는 감정과 조직에서 요구하는 감정 표현이 일치할 때 감정 부조화가 발생한다.
  • 4. 감정 부조화로 인해 정서적 소진(Burn out)이 발생하고, 직무만족도가 감소하게 된다.
정답 3
수강생 답 3
취득점수 / 배점 20점 / 20점
해설 근로자들이 실제로 느끼는 감정과 조직에서 요구하는 감정 표현이 충돌할 때 감정 부조화가 발생합니다.
업종에 따라 안전문화는 차이가 나지 않는다.
정답 X
수강생 답 X
취득점수 / 배점 20점 / 20점
해설 업종에 따른 안전문화는 매우 상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조업의 경우 직원들의 교체가 많지 않기 때문에 주기적인 행동 관찰과 피드백 제공의 절차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건설업의 경우 공기에 따라 작업자가 달라지며, 원청, 하청, 파견 등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O 문제 1O 문제 2O 문제 3O 문제 4O 문제 5

1. 요양급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보기
  • 1. 요양급여 지급조건은 산업재해보상보험법 제40조에 따르면 재해근로자의 업무상 부상 또는 질병이 7일 이상의 요양을 요해야 한다.
  • 2. 진료 외 치료를 위한 투약 기간도 요양기간으로 볼 수 있다.
  • 3. 최초 진단이 2주인 재해자가 3일만 치료를 받고 나머지 기간은 자택에서 자가 치료한 경우에도 요양급여를 받을 수 있다.
  • 4. 요양급여 소멸시효는 3년이고 지급방법은 현물급여 지급이 원칙이다.
정답 1
수강생 답 1
취득점수 / 배점 20점 / 20점
해설 요양급여 지급조건은 산업재해보상보험법 제40조에 따르면 재해근로자의 업무상 부상 또는 질병이 4일 이상의 요양을 요해야 합니다.
2. 요양 중 지급되는 산재보험급여는 요양급여와 휴업급여, 장해급여이다.
정답 X
수강생 답 X
취득점수 / 배점 20점 / 20점
해설 요양 중 지급되는 산재보험급여는 요양급여와 휴업급여 두 가지입니다. 요양기간이 2년을 경과하고 중증요양상태등급(1급~3급)에 해당하는 경우 휴업급여 대신 상병보상연금을 지급합니다.
3.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KOSHA)의 감정노동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예방 지침(KOSHA GUIDE H-34-2011)에서는 감정노동을 ‘직업상 고객을 대할 때 자신의 감정이 좋거나, 슬프거나, 화나는 상황이 있더라도 사업장(회사)에서 요구하는 감정과 표현을 고객에게 보여주는 등 고객 응대 업무를 하는 노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정답 O
수강생 답 O
취득점수 / 배점 20점 / 20점
해설 힌국산업안전보건공단(KOSHA)의 감정노동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예방 지침(KOSHA GUIDE H-34-2011)에서는 감정노동을 ‘직업상 고객을 대할 때 자신의 감정이 좋거나, 슬프거나, 화나는 상황이 있더라도 사업장(회사)에서 요구하는 감정과 표현을 고객에게 보여주는 등 고객 응대 업무를 하는 노동’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4. 감정노동 관리방안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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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감정노동이 업무의 일부이고 중요한 스트레스 요인이라는 것을 인정하고, 근로자의 건강과 안전을 우선시하는 정책을 마련한다.
  • 2. 고객에게 무조건 친절히 응대하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적정 서비스 기준을 제시하고 악성 고객 관리 규정 및 대응 매뉴얼을 만들어 근로자에게 교육한다.
  • 3. 근로자가 적정 수의 고객에게 응대할 수 있도록 적정 인원의 근로자를 확보하고 감정노동 수행 후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휴식 공간 및 휴식 시간을 제공한다.
  • 4. 고객과의 갈등이나 분쟁 발생 시 근로자에게 불이익을 주어 근로자가 고객에게 친절하게 대하도록 교육시킨다.
정답 4
수강생 답 4
취득점수 / 배점 20점 / 20점
해설 고객과의 갈등이나 분쟁 발생 시 근로자에게 불이익을 주지 않는 문화를 조성하고 근로자 교육도 일방적인 친절 교육이 아니라, 감정노동에 대해 이해하고 관리하는 방안에 대한 교육을 실시합니다.
5. 업종에 따라 안전문화는 차이가 나지 않는다.
정답 X
수강생 답 X
취득점수 / 배점 20점 / 20점
해설 업종에 따른 안전문화는 매우 상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조업의 경우 직원들의 교체가 많지 않기 때문에 주기적인 행동 관찰과 피드백 제공의 절차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건설업의 경우 공기에 따라 작업자가 달라지며, 원청, 하청, 파견 등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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